top of page

테필린 성경암송 Tip을 공유드려요!


왜 성경을 암송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남가주대학 철학과 교수인 달라스 윌라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경암송은 영적 성장의 절대적 기초다.

영적인 삶의 모든 훈련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성경 암송을 선택할 것이다.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수1:8)

어떻게 하면 율법책이 당신의 입에 있게 할 수 있는가?

암송하면 된다.”


척 스윈돌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실상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성경암송보다 더 도움되는 훈련을 알지 못한다.

다른 어떤 훈련보다 더 영적으로 도움이 된다.

기도생활을 강화될 것이며, 증거는 더 날카롭고 효과적이 될 것이다.

태도와 세계관이 바뀔 것이다. 생각은 깨어있고 주의력은 높아질 것이다.

담대함이나 확신은 높아지며, 믿음은 견고해질 것이다."


그러면 성경암송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필수적인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함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고후 3:18)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아가려면 지속적으로 그 분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성경 암송은 지속적으로 주님을 바라보는 방법입니다.


2. 죄와의 싸움에서 승리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시 119:9,11)

바울은 우리가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여야’(롬8:13) 죄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씀합니다. 몸의 행실을 죽이는 무기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엡 6:17)


3.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

하나님과 교통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성품을 날마다 묵상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사랑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관한 성경 말씀을 마음에 새기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을 알아가고 그 분과 교제하는 통로가 됩니다.


<'말씀을 사랑하는 자녀 키우기', 여운학>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수양회를 지나며 많은 분들이 테필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또 이미 많은 분들이 테필린 암송을 시작하고 계셔서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저도 로마서와 요한복음 암송을 다시 시작하였는데요, 테필린 성경 암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팁들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 핸드폰이 아니라 성경책이나 교재, 또는 본문을 필사한 노트를 사용하세요. 우리가 암송할 때 본문의 위치도 기억에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하지만 핸드폰 성경의 경우 계속 본문의 위치가 바뀌기 때문에 ‘위치 정보’를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핸드폰 보다는 성경책을, 성경책 보다는 본문이 인쇄된 교재나 본문을 노트에 필사해서 암송해보세요! 암송하다 보면 성경 본문의 '위치'나 '줄 바꿈'까지 연상 기억이 된답니다.


  • 무작정 반복 읽기보다는 의미상으로 끊어서 암송하고, 앞구절부터 누적 연결하여 암송해보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롬 1:16) 위 구절과 같이 긴 구절을 의미상으로 3~4 구절로 끊어 암송한 후, 각 구절을 연결하여 누적 암송합니다.


  • 머리가 아니라 입에 붙도록 소리내어 암송합니다.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라"(고후 3:6) 말씀하시잖아요? 말씀을 소리내어 선포할 때 ‘살리는 영의 말씀’이 되는 줄 믿습니다. 머리로 내용을 생각하여 짜맞추려고 하면 암송구절이 많아질 수록 헷깔리게 됩니다. 입에 말씀이 붙도록 10번, 20번 소리내어 선포해보세요. 어느 순간 본문 말씀이 마음에 와닿고 익숙하다고 느껴질 때, 그 다음 부분으로 넘어가는 거에요. 기억하십시오! 테필린은 머리가 아니라 입으로 하는 거에요.


  • 테필린을 위한 시간을 구별해보세요! '복 있는 사람은 ...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가)하는도다'(시 1:1,2) 라고 하셨습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함으로 낮이나 밤이나 이 말씀을 읇조렸다고 말씀합니다. 또 신명기 말씀은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라’(신 6:7)고 하십니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틈틈이 버스 지하철칸에서, 걸어가면서 암송해보세요, 점점 내 생각과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게 될 줄 믿습니다.


  • 반복과 꾸준함이 결국 성패를 좌우합니다. 테필린의 성패는 반복과 꾸준함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이 주신 암송의 소원을 지켜갈 수 있도록 주변의 사람들과 그룹을 만들어 암송하는 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갈 6:9)


우리 안에 새 일을 시작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순종하며 포기하지 않을 때 반드시 열매를 거두게 하실 것을 믿습니다! 곧 테필린 암송반에 대한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조회수 27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