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천국의 비밀

[마13:11-12]

11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

1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마태복음은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는 천국에 대한 5가지 말씀으로 구성됩니다.

1. 산상수훈(5-7장) 산상수훈 - 윤리와 원리: 누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가?

2. 파송(10장) - 선포와 확장: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전파할 것인가?

3. 비유(13장) - 본질과 신비: 하나님 나라는 실제로 어떤 모습인가?

4. 공동체(18장) - 관계와 질서: 하나님 나라 공동체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5. 종말(23-25장) - 완성과 심판: 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천국은 예수님이 오심으로 시작되었고 그 백성은 마음으로 그분을 영접하고 그분의 나라에 들어갑니다.

그들은 산상수훈의 마음을 가지고 율법을 온전하게 이루게 하십니다.

귀신을 내쫓고 모든 약한 것을 치유하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세상에 나아갑니다.

그러나 세상은 거부하고 이로 인해 비밀이 됩니다. 그리하여 그분의 제자들에게만 듣고 깨닫게 하십니다.

제자들은 순종과 섬김으로 살면서 예수님이 함께 하심을 경험하는 공동체를 이룹니다.

그리고 복음을 땅끝까지 전하는 삶을 살다가 마지막날 천국의 완성을 경험할 것입니다.


13장의 천국 비유 7가지는 비밀이 된 천국에 대하여 가르쳐주시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첫째, 이미 천국은 농부되신 하나님께서 씨(예수님)를 뿌림으로 시작되었다.

둘째, 그러나 우리의 마음 밭에 따라 받기도 하고 열매맺지 못한 채 낭비되기도 한다.

셋째, 그 결과 교회와 세상에 알곡과 가라지가 혼재한다. 비슷해 보이지만 독을 품은 가라지도 있다.

넷째, 마지막 심판날에 구분될 때까지 함께 살아가야 한다.

다섯째, 우리 안에 씨로 임한 하나님 나라는 누룩과 겨자씨 같이 작으나 신비롭게 계속해서 자라난다.

여섯째, 그러므로 천국을 최고로 두고 우연히 혹은 열심히 찾아내면 적극적으로 헌신하라.

일곱째, 끝까지 천국을 붙잡고 살아가는 삶은 반드시 열매맺는다.


하나님 나라는 죽어서 가는 먼 나라가 아니라, 지금 우리 일상 속에서 씨앗처럼 자라나고 있으며(13장), 그 가치를 발견한 자는 오늘을 다르게 살고(18장), 마침내 완성될 그날을 소망하며 깨어 기다린다(25장).


13장의 비유를 다음과 같이 3개로 묶을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전체를 5개의 강화(discourse)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댓글


Contact Us.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61  |  office@thevit.org  |  Tel: 031-272-7822 ㅣ FAX: 031-217-7822

  • White Facebook Icon
  • White YouTube Icon
  • White SoundCloud Ico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