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9월 5주차 가정예배 - 예수님만 바라보는 믿음의 경주


본문 말씀 : 히브리서 12장 1~2절 (9월 25일 본문)

포 인 트 : 예수님을 바라보는 믿음으로 새 힘을 얻어, 인내로서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합시다!



본문 읽기 히브리서 12장 1~2절을 함께 읽습니다.

* 말씀을 다른 번역으로 반복해서 읽으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물 및 단어 설명>

* 허다하다 - 수효가 매우 많다. 어떤 경우가 매우 많다는 의미.

* 증인 - 목격한 사건을 증언하기 위해 부름받은 사람

* 경주 - 일정한 거리를 달려 빠르기를 겨루는 일.

* 개의치 않다 - 어떤 일 따위를 마음에 두고 생각하거나 신경쓰지 않음.



본문 이해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믿음의 경주를 시작합니다. 결승선까지 달리려면 우리를 무겁게 하고 얽매이게 하는 죄들을 벗어야 해요. 이는 내 힘 만으로는 안 되지만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볼 때, 주님은 어떤 고난과 어려움에도 인내로서 승리하게 하십니다. 주님이 먼저 가신 이 십자가의 길을 우리도 따라갈 때, 마침내 결승선에서 큰 기쁨으로 주님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당시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로마의 핍박으로 인해 믿음을 지키기가 쉽지 않았어요. 이에 히브리서 기자는 구약 시대의 믿음의 인물들처럼 끝까지 인내할 것을 권면해요. 그들은 조롱과 채찍질, 감옥에 갇히고 돌에 맞고 칼에 죽임을 당하기도 하였지만,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는 믿음으로 결국 승리했어요.(히 11:36~37)

그러므로 우리는 현실의 고난 때문에 믿음을 포기하지 않도록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한 완전한 속죄와 구원을 이루신 예수님을 바라봐야 해요. 그 분은 하나님의 본체시며, 완전한 대제사장이고 새 언약의 중보자 되십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우리 믿음의 시작이고 완성자이십니다. 예수님께서 믿음의 확실한 근거가 되시기에, 우리는 구원자 예수님을 바라보며 인내함으로 믿음의 경주를 완주할 수 있어요..

우리의 경주는 자기 앞에 놓인 기쁨을 위해 십자가를 참으신 예수님과 함께 달리는 거에요. 무거운 짐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안고서는 이 경주를 끝까지 마칠 수 없어요. 이 세상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은 결코 쉽지 않지만, 고난 중에 인내하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주님이 주시는 영원한 기쁨이 있을 거에요.



나눔

1) 믿음의 경주를 잘 마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절)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믿음의 경주의 결승점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좋은 경주자는 자신이 메고 있는 무거운 짐을 벗어버립니다. 또한 시선을 오직 결승점에 두고 한눈 팔지 않고 집중하여 달려갑니다. 자기 앞에 놓인 기쁨을 바라보시며 십자가를 참으신 예수님처럼, 우리도 믿음의 완주를 위해 '믿음의 시작이요 완성'이신 예수님만 바라봅시다.



2) 믿음으로 살려고 할 때 나를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믿음의 경주를 하는 사람은 인내가 필요해요. 그리고 내 안의 무거운 짐과 얽매이기 쉬운 죄가 있다면 회개함으로 벗어던져야 해요. 믿음으로 살려고 할 때 나를 방해하고 얽매이게 하는 생각이 무엇인지 나눠보세요. 우리는 항상 깨어서 예수님을 바라볼 때 이 믿음의 경주를 끝까지 완주할 수 있습니다.



결단과 기도

하나님! 예수님이 나를 위해 참으신 십자가의 고난을 기억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며 믿음의 경주를 할 때, 날마다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예수님을 바라보게 해 주세요. 그리하여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어려움 속에서 인내하며 믿음으로 살게 해 주세요!



가족 미션

추석에 모인 가족들과 둘러앉아 '믿음의 인물 말하기' 게임을 해보세요!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시장에 가면~!' 게임을 '성경을 보면~'으로 바꿔서, 앞서 말한 믿음의 인물들을 기억하여 말하는 게임입니다.


* '성경을 보면' 게임 방법

1. 다함께 동그랗게 둘러앉습니다. 한 사람이 술래가 되어 '성경을 보면~ 노아도 있고!' 음율에 맞춰 말하며 다음 사람에게 넘깁니다.

2. 오른편 사람이 이어 받아서 '성경을 보면~ 노아도 있고, 사무엘도 있고!' 말한 후 다음 사람에게 넘깁니다.

3. 오른편 사람이 이어 받아서 '성경을 보면~ 노아도 있고, 사무엘도 있고, 요셉도 있고!' 이런 식으로 앞서 말한 인물들을 순서대로 말하고, 내가 한 사람을 추가하는 식으로 이어갑니다. 길어질 수록 앞서 나온 인물들을 순서대로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결국 틀리게 됩니다. 틀린 사람이 술래가 되어 다시 새롭게 게임을 시작합니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주님 안에서 함께 보내는 모습을 사진으로 패들렛에 공유해주세요~~ 올려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달콤한 캔디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조회수 2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