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주 가정예배 "공의와 사랑의 우리 하나님"
- 이정현

- 7월 3일
- 3분 분량
"공의와 사랑의 우리 하나님"
2025년7월1주 가정예배지.pdf
*인쇄된 가정예배지는 교회 2층 로비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1. 마음열기
예배를 드리기에 앞서, 매 주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서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무인도에 홀로 떨어져서 평생 살아야 합니다. 단 한 명을 데려올 수 있다면 누구를 데려오겠습니까?”
2. 찬양하기
피아노,기타, 리코더 등 악기와 함께 하면 더 풍성한 찬양을 드릴 수 있습니다.
찬송가 393장 “오 신실하신 주”
경배와찬양 “완전하신 나의 주”
3. 대표기도
대표기도는 매 주 돌아가면서 합니다. 이번주 대표기도는 누구인가요? 아래 빈칸에 적어주세요.
*이번주 대표기도: ____________
*다음주 대표기도 : ____________
4. 말씀읽기
다함께 소리를 내어 3번 읽어요. 소리내서 읽은 후에 체크 표시를 합니다. ⬜ ⬜ ⬜
[시편 89편 14~15절]
<개역개정판 성경>
14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 앞에 있나이다
15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여 그들이 주의 얼굴 빛 안에서 다니리로다
<우리말성경>
14 정의와 공의가 주의 옥좌의 기초이며 사랑과 진리가 주의 얼굴 앞에 나아갑니다.
15 기쁨의 소리를 아는 사람들은 복이 있습니다. 오 여호와여, 그들은 주의 얼굴 빛 가운데 다니는 사람들입니다.
* 정의: 바른 마음, 올바른 생각
* 공의: 옳음, 공평함, 의로움이라는 뜻으로 정의와 비슷함
* 옥좌: 왕이 앉는 자리
5. 말씀이해
89편이 기록된 시대는 다윗 시대가 아닌 이스라엘이 멸망한 이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옛적 다윗에게 약속하셨던 영광을 회복시켜 주시길 간구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44,49절) 따라서 이 시편은 다윗 시대의 영광을 회복하고 이스라엘을 다시 구원해 주시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기록한 것으로 봅니다.
시편 기자는 왕이신 하나님이 온 세상을 어떻게 다스리시는지 표현합니다. ‘주의 보좌’는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통치에는 ‘의와 공의’가 기초를 이루고, ‘인자함과 진실함’이 늘 그분 앞에 있습니다. 의와 공의는 악한 사람을 심판하시고 선한 사람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인자함(사랑)은 연약한 백성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성품이고, 진실함(진리)은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 혹은 변하지 않는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성품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이방 땅에서 힘든 포로 생활을 하면서도 여전히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인정하며 회복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에 대한 믿음의 고백은 오늘 우리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할 뿐 아니라, 그 분의 성품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내가 경험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 보기 바랍니다. 내가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세상 사람들이 내가 믿고 의지하는 하나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올바른 것을 따르고 서로 사랑하며 성실하게 살아갈 때 내가 믿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세상에 드러낼 수 있습니다.
6. 말씀나눔
1) 말씀이해를 위한 공통질문
시편 기자가 보좌에 계신 하나님과 관련해 언급한 단어들은 무엇인가요? 그 단어들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나요? (14절)
2) 말씀적용을 위한 연령별질문
자녀를 위한 쉬운 질문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친구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알 수 있을까요?
친구들과 관계 속에서 나의 어떤 부분이 하나님의 성품을 잘 드러내지 못하고 있나요?
성인을 위한 질문
일상에서 정의와 공의의 하나님, 사랑과 진리의 하나님을 느낀 적이 있었나요? 각자의 경험을 나누어 보세요.
14절 말씀처럼 하나님의 통치의 기초가 '의와 공의'이며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 앞에 있다는 것을 묵상할 때, 우리 가정(또는 학교와 직장)에서 나는 하나님의 성품을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까요?
7. 기도하기
“공의와 사랑과 진리로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의 공의를 본받아 악을 미워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본받아 자비를 베푸는 저희가 되게 해 주세요. 그래서 하나님의 얼굴 빛 안에서 복되게 살아가게 해 주세요”
돌아가면서 한 사람씩 오늘 나눈 말씀을 생각하며 기도합니다.
마지막은 인도자가 기도하고,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이번주 가정미션
<하나님의 성품 훈련하기>
시편 89편 앞부분(1,2절) 에 많이 등장하는 하나님의 또 다른 성품은 바로 “성실하심” 입니다. 성실하다는 것은 어떠한 일에 대하여 부지런하고, 마음과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최선을 다하는 태도입니다. 이번 한 주, 우리 하나님을 닮아가기 위해 “성실함”을 연습해보면 어떨까요?
1. 매일 실천하고 싶은 좋은 습관을 한 가지씩 정합니다.
2. 이 습관을 매일매일 실천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합니다.
3. 종이에 가족별로 이름을 적고, 그 옆에 어떤 습관을 어떻게 얼마동안 실천할지 적습니다.
4. 일주일 혹은 2~3주 분량의 체크표를 만들고, 그 빈칸을 모두 채우도록 서로 격려하며 도와줍니다.
5. 성실하게 빠짐없이 실천한 가족에게는 작은 상을 주도록 합니다.
*만약 모두 다 지켰다면, 온 가족이 외식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미션을 수행한 사진을 교회 커뮤니티에 올려주세요. 성실하게 미션을 수행한 가정에게 식사쿠폰을 선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