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8/3/31 중생(rebirth). 죄로 인해 영원히 죽게 된 자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게 되는 거듭남의 길_이민우

180331(토) 제목 : 중생(rebirth). 죄로 인해 영원히 죽게 된 자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게 되는 거듭남의 길.

붙잡았던 말씀을 다시보게 되었다. 디도서 3장 4절의 말씀인데, 오늘은 5절까지 보게 되었다.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하나님의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가 있다. 그 때, 어떻게 나타나는가? 5절은 설명한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를 구원하심으로 나타난다. 그 구원하심은 오직 그의 긍휼하심에 따른 것이며,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고 성경은 말한다.

(1) '중생'에 대한 오해와 교회용어사전에 나와있는 '중생'

5절은 내게 어려웠다. '중생'에 대한 오해 때문이었다. 나는 '중생은 내가 알기론 불교용어인데 왜 성경책에 있지?'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중생이란 단어가 교회용어사전에 설명되어있다. '새 사람이 되어 다시 태어남. 특히 영적으로 거듭난 구원 상태(딛3:5). 즉, 죄로 인해 영원히 죽게 된 자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게 되는 거듭남의 길을 말한다.' 영어로는 rebirth.

'중생(rebirth)'과 유사한 표현으로는, 거듭나다(요3:3, 5:7) 하나님께로부터 나다(요1:13, 요일3:9, 4:7, 5:1) 위로부터 나다(요3:3) 살아나다(엡2:1,5)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다(요5:24, 요일3:14) 새롭게되다(롬12:2, 딛3:5)

그런데 중생은, 인간이 범죄하여 타락할 때 인간의 지배권 아래 있다가 함께 타락한 만물의 회복에 대해서도 사용된다. 즉, 중생이란 신자들의 인격적 존재론적 변화와 회복(엡4:23~24)은 물론, 장차 이뤄질 만물의 회복(계21:5)을 함축하고 있는 용어이다. 중생이란 단어를 좀 더 세밀히 구분하면 다음 세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1) 주관적 중생: 성령께서 주권적으로 신자 안에 예수의 부활의 생명 곧 영생을 전달함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믿음을 통해 죄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는 것,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요3:5), 하나님에게서 나는 것(요1:13),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로 부르는 것(롬8:15),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고후 5:17),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는 것(엡4:24, 골3:10) 등이 포함된다.

2) 객관적 중생 :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의 위격 안에서 이루신 새 창조를 가리킨다. 새 창조는 그리스도가 이루신 것으로서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전가된다.

3) 우주적 중생: 신자들의 중생의 결과 만물이 새롭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롬8:9~23). 이를 '포괄적 중생' 이라고도 한다.

(2) 원불교대사전에 나온 '중생'

두려운 마음으로 불교사전에도 나온 '중생'이란 단어를 찾아봤다. 그런데 맙소사! 첫 설명부터 이렇게 되어있다!

"기독교 신자의 용어"

중생이란 단어가 기독교의 용어라고 밝히고 있다!

중생: 기독교 신자의 용어. 재생(再生)이라고도 함. 거듭남이라고 해석하며, 영적으로 다시 새 사람이 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본래 신에게서 떠나 원죄에 사로잡혀 있던 영혼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성신(聖神)의 힘으로 정신상의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와 새로운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중생한 사람은 거룩한 사랑과 소망의 주체가 되어 온전히 그리스도와 같은 생활을 하게 된다고 한다. 세례에 의해 중생된다는 가톨릭의 교리와는 구분된다"

또한, 여기서 알게된 점은 무엇인가? 1. 세상사람들은 '정신상의 변화'로 밖에 못본다는 것. 2. 세상사람들은 중생에 대해서 경험해보진 못하고 단지 들은것을 전할 뿐이다. '중생한 사람은 거룩한 사랑과 소망의 주체가 되어 온전히 그리스도와 같은 생활을 하게 된다고 한다.' 3. 세례에 의해 중생된다는 카톨릭의 교리와는 구분된 것.

(3) 적용과 기도, 결단

'중생'에 대한 오해가 풀렸다. 이제 다시 말씀을 본다.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개역개정)

"그분은 우리를 깨끗이 씻어 거듭나게 하시고 성령으로 새롭게 하여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입니다."(현대인의 성경)

"He saved us through the washing of rebirth and renewal by the Holy Spirit," (NIV)

조회수 26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