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억울함을 아시는 주님 (생명의 삶 86p)
■ 본문 말씀 : 사무엘하 16장 9~12절 (5월 10일 본문)
■ 포 인 트 : 하나님은 억울한 일을 당할지라도 하나님의 선하신 길로 이끌어 주시는 분이세요.
≡ 본문 읽기 사무엘하 16:9~12절을 함께 읽습니다.
<단어 설명>
* 감찰 : 어떤 일이 잘못되지 않도록 보살피고 살핌
≡ 본문 이해
압살롬의 반역으로 다윗이 도망할 때, 시므이는 악한 말로 다윗을 저주하며 돌을 던졌어요. 아비새가 시므이를 죽이겠다고 나서자, 다윗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일 수 있다며 아비새를 말렸어요. 다윗은 하나님이 자신의 비참함을 아시고 때가 되면 선으로 갚으시며 자신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겸손히 간구했어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압살롬을 피해 도망가는 다윗을 향해 사울의 먼 친척인 시므이가 돌과 흙을 뿌리며 저주하였어요. 그는 다윗이 살인자요 사울의 집안을 망하게 한 주범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다윗의 나라를 빼앗아 압살롬에게 넘겨준 것이라고 말했어요.(삼하16:8) 그러나 사실 사울과 그 집안이 망한 것은 사울이 하나님께 불순종했기 때문이에요.(삼상15:23)
그러나 다윗은 시므이의 저주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이라며 그대로 놔두라고 명령해요. 그는 자신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라고 생각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고난을 겸손히 받아들였어요. 그러면서 자신의 원통함을 감찰하시는 하나님께서 시므이의 저주를 받는 이 비참한 상황을 선으로 바꾸어 주시길 간구했어요.
≡ 나눔
1) 시므이의 저주를 들은 다윗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다윗은 어떻게 기도하나요?(12절)
2) 정말 억울하고 답답했던 적 이 있나요? 나의 마음과 상황을 아시는 하나님께 이야기해 보세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고난은 우리를 하나님께 나아가게 만들어요. 그럴 때 고난 속에서 선하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요. 하나님은 선하시기에 우리가 겪는 저주와 슬픔, 고통을 선으로 갚아 주실 수 있어요.
≡ 결단과 기도
하나님, 제가 힘들 때 하나님을 원망했던 것을 용서해 주세요. 다윗이 저주의 말을 들으면서도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인내한 것처럼, 저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게 도와주세요.
≡ 가족 미션
"가정예배"로 사행시 짓기! 가족 구성원이 한 글자씩 돌아가며 사행시를 지어보세요~ 완성된 사행시를 가족 사진과 함께 패들렛 에 올려주시면, '좋아요!'를 많이 받은 가정에 선물을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