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이미지 제공: frank mckenna

Enneagram

에니어그램

-

에니어그램이란, 

 

에니어그램은 흔히 성격 분류 체계로 알려져 있지만 그것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다룹니다. 

 

‘성격(personality)이란 한 개인이 환경에 대해 반응하는 독특하고 일관적인 양식입니다. 이 성격은 타고난 기질과 더불어 어린 시절 환경이나 경험이 무의식에 준 영향에 의해 만들어지고 굳어지게 됩니다. 모든 인간은 태어나서 풍족하게 누리며 살고 싶지만 현실에서 이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각기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의 전략을 개발하고 사용하는데 이것이 바로 ‘성격’입니다. 

 

사실은 성격은 익숙하게 굳어진 전략에 지나지 않은데 사람들은 이 성격을 내가 갖고 있는 삶의 전략이라기 보다 바로 ‘나 자신’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과의 동일시’라고 합니다. 누구나 특정한 성격을 갖고 있으나, 성격에서 보다 자유로운 사람이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한 인간이 ‘성격 이상의 존재'임을 깨닫고 성격과의 동일시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 즉 ‘본질'을 되찾음으로써 진정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되도록 도와주는 지도이자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성격과의 동일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일단 그것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각각의 성격이 형성된 근원적인 동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에니어그램 체계입니다. 우리가 특정한 성격을 굳히게 된 근원적인 동기에 따라 인간 유형을 9가지로 구분합니다. 이것은 성격 유형이라기보다 고착 유형이라고 하는 편이 더 적당합니다. 고착은 성격보다 더 깊은 층이며 성격은 고착의 표면적인 현상입니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각자 어떻게 세상을 기본적으로 파악하는지, 살아가는 힘을 얻는 근원적인 동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더빛 힐링룸은 에니어그램을 통해 먼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자신의 성격 유형에서 나오는 습관적인 반응에 대해 알고 그 동기를 알게 되면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나와 가까운 다른 사람들의 성격 유형에 대해 알게 되면 용납하기 어려웠던 그들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이 생기고, 이해하며 더 나아가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에니어그램 유형 소개
애니어그램-01.png
스크린샷 2022-05-07 오후 5.01.24.png
​에니어그램 상담 진행

개인 에니어그램 상담

검사지 풀기

​개인 에니어그램 분석

1회기

에니어그램 유형 찾기 테스트를 한다.

​에니어그램 유형을 찾기 위한 개인 상담을 진행한다.

1시간

​1시간

개인 상담

2회기

개인이 가진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에니어그램으로 연결해서 이해하고 해결책을 도출해 본다.

1시간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