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말씀 : 사도행전 16장 6~10절 (7월 29일 본문)
■ 포 인 트 : 하나님께 기도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를 때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이룰 수 있어요.
≡ 본문 읽기 사도행전 16장 6~10절을 함께 읽습니다.
* 말씀을 다른 번역으로 반복해서 읽으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어 설명>
* 환상 :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보여주시고 계시를 전달하시는 하나의 방편.
<지도 그리기>
오늘 본문의 지명들(아시아, 브루기아, 갈라디아, 무시아, 비두니아, 드로아, 마게도냐)을 아래 지도에서 찾아보세요. 바울의 2차 전도여행의 경로를 그려보세요! (행 15:36~18:22)
≡ 본문 이해
바울의 전도 여행을 이끄시는 분은 '성령님' 이십니다. 바울은 아시아로 갈 계획을 세우지만, '예수의 영'(7절)이 이를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드로아까지 내려온 바울은 마게도냐 사람의 환상을 보고, 자신을 마게도냐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뜻을 확신하게 됩니다. 이에 바울은 자기의 계획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대로 마게도냐로 건너갈 준비를 합니다. 하나님은 이 복음이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를 넘어, 땅 끝까지 전파되도록 성령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이십니다.
≡ 나눔
1) 아시아에 복음을 전하고 싶었던 바울은 어떻게 유럽 땅 마게도냐로 가게 되었나요? (6~9절)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바울은 1차 전도 여행 때 방문했던 곳을 들러 교회와 성도들을 견고하게 하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그때마다 성령님은 이를 막으시고, 결국 바울과 일행들을 드로아까지 오게 하셨어요. 드로아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에요. 그곳에서 바울은 밤에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건너오라는 하나님의 뜻을 확신하게 되었어요. 바로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환상 중에 바울에게 청하기를,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였기 때문이에요. 바울은 자기의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하여 마게도냐로 건너가 복음을 전합니다.
2) 나의 계획과 하나님의 뜻이 다를 때 어떻게 하나요? 하나님께서 내게 순종하라고 요구하시는 한 가지가 있으면 나눠보세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8~9)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보다 크시며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우리는 자기의 계획과 경험을 고집하기보다,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신뢰함으로 그 분의 뜻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내게 순종하라고 말씀하시는 제목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함께 기도해요.
≡ 결단과 기도
하나님, 우리의 생각보다 크시며 우리의 길을 더 잘 아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바울이 순종함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이 복음이 전해진 것처럼, 나의 한계를 넘어 주님을 신뢰함으로 순종할 때 나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게 하시고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게 해주세요. 주님이 부르실 때 주저함 없이 순종하는 우리 가정과 더빛 교회되게 해주세요!
≡ 가족 미션
8월 수양회를 기다리며 온 가족이 함께 성경 필사에 도전해보세요! 수양회까지 온 가족이 함께 필사노트를 들고 패들렛에 사진을 올려주시면,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수양회 성경필사 범위 : 창세기 1~3장, 요한복음 1~3장, 사도행전 1~4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