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말씀 : 사무엘하 18장 31~33절 (생명의 삶 5월 16일 본문)
■ 포 인 트 : 죄는 우리의 삶에 고통과 죽음을 가져오지만,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를 원하십니다.
≡ 본문 읽기 사무엘하 18:31~33절을 함께 읽습니다.
<단어 설명>
* 구스 사람 : 에티오피아 사람
≡ 본문 이해
압살롬의 반역으로 다윗은 예루살렘을 떠나 광야로 피신해요. 압살롬은 온 이스라엘에서 군대를 모아 다윗을 공격하지만, 전쟁에서 질 뿐 아니라 자신이 자랑하던 머리카락이 상수리 나무에 걸려 허무하게 죽임을 당하게 되어요.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 앞에서 다윗은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 압살롬아, 차라리 내가 너를 대신하여 죽었더라면' 하며 압살롬의 죽음을 슬퍼합니다.
≡ 나눔
1) 압살롬이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다윗의 마음은 어땠을까요?(33절)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하나님은 다윗이 저지른 죄의 대가로 그의 집에 칼이 멈추지 않으리라고 하셨어요. 정말 그 말씀대로 맏아들 암논이 범죄하고 압살롬에 의해 죽임을 당했고, 압살롬은 반역을 일으켰다가 요압에 의해 죽임을 당해요. 뿐만 아니라 이 전쟁으로 인해 이스라엘에 수많은 사상자가 생기게 되었어요. 다윗은 죄가 어떻게 자기의 삶에 고통과 죽음을 가져오는지 뼈져리게 깨달았을 거에요.
2) 압살롬의 죽음을 애통해하는 다윗의 슬픔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게 되어요.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보시는지 나눠보세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롬 6:23) 고 하나님은 말씀하세요. 죄는 우리의 삶에 고통과 죽음을 가져와요.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된 우리에게 구원과 생명을 주시는 분이세요. 하나 뿐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나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모든 죄짐을 담당하시므로, 이것을 믿는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물로 주시는 분이세요. 그러므로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고 그 분을 따라가면, 우리는 더 이상 죄의 종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갈 수 있어요.
≡ 결단과 기도
하나님, 죄가 어떻게 나와 가정, 공동체를 무너뜨리는지 다윗의 모습을 통해 봅니다. 하나님께서 저의 삶에 죄와 어둠을 드러내실 때, 하나님의 음성으로 겸손히 듣고 정직하게 회개하는 제가 되게 해주세요. 제 모든 죄를 주님 앞에 고백하오니, 예수님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제 마음의 주인되어 주셔서 새로운 삶을 살도록 도와주세요.
≡ 가족 미션
"더. 빛. 교. 회"로 사행시 짓기! 가족 구성원이 한 글자씩 돌아가며 사행시를 지어보세요~ 완성된 사행시를 가족 사진과 함께 패들렛 에 올려주시면, '좋아요!'를 많이 받은 가정에 선물을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