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말씀 : 잠언 1장 7~9절 (10월 1일 본문)
■ 포 인 트 :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모든 지혜와 지식의 시작입니다.
≡ 본문 읽기 잠언 1장 7~9절을 함께 읽습니다.
* 말씀을 다른 번역으로 반복해서 읽으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물 및 단어 설명>
* 잠언 :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지혜의 모음집
* 경외 :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인정하는 자가 가지는 거룩한 두려움
* 금사슬 : 존귀와 영광을 상징하는 장식. 금 목걸이
≡ 본문 이해
잠언은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기록하게 하신 지혜의 말씀이에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는 우리에게 옳은 길을 알려주고 의롭게 살아가도록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그 말씀을 따라 살도록 해야 해요. 가장 큰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아버지의 훈계와 어머니의 법을 따를 때, 하나님은 우리를 영광스럽고 존귀한 자로 세우십니다.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잠언은 '내 아들아' 라며 아버지가 아들에게 말하는 것처럼 쓰고 있어요. 이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스승이 제자에게 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하나님이 자녀인 우리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거에요. 하나님은 자녀인 우리에게 인생을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한 지혜와 명철을 주기를 원하시는 분이세요.
≡ 나눔
1) 성경은 모든 지혜와 지식이 어디로부터 나온다고 말하나요? (7절) 하나님의 지혜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나눠보세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하나님을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오늘 성경 잠언은 말씀하고 있어요.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알기에 힘써야 해요. 성경을 정기적으로 읽는 것과 암송하는 것, 자기 전에 기도하는 것 등 하나님을 더 알아가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나눠보세요.
2) 아버지의 '훈계'와 어머니의 '법'에 순종하는 것은 어떠한 유익이 있나요? (8~9절) 우리의 가정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따르는 가정이 되도록 서로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인도자를 위한 가이드
성경은 세상에 어리석은 사람과 지혜로운 사람이 있다고 말해요. 그것은 세상에서 많이 배우고 똑똑한가가 아니라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을 알고 그 분을 경외하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가정이 하나님을 제대로 믿고 따르는 가정이 되도록 서로 권면하고 함께 기도해요.
≡ 결단과 기도
하나님, 저의 모든 순간에 가까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를 소원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지혜와 명철을 얻어, 의롭고 정직하게 살아가게 해주세요. 세상의 말과 지혜를 따르는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 만을 따르는 지혜로운 우리 가정이 되게 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