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하드(אחד) 올네이션스 운동
한 명의 크리스찬이 한 명의 유대인 전도
각 나라별 정오의 기도
안녕하세요? 어려운 시간 가운데 평안하신지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에하드 올네이션스 운동이 여러 나라와 지역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아르헨티나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을 위한 상황과 기도 제목을 보내 드립니다.
다시한번 유대인 한 영혼 전도를 위하여 기도해 주시고 동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김ㅇㅇ. 고에스더 선교사 올림 🌷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에는 라틴 아메리카 유대인의 2/3가 되는 20만명이 살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유대인의 70%는 동유럽에 뿌리를 둔 아쉬케나지이며 30%는 스페인, 포르투갈, 모로코 및 북아프리카 출신의 스파라디입니다. 이들 중 80%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로사리오, 코르도바, 싼타 페, 코리엔테스, 라 플라타, 바히아 블랑카, 멘도사 및 마르 델 플라타 등 도시에도 상당한 규모의 유대인 공동체가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 유대인 공동체는 정치, 종교, 문화, 사회, 경제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르헨티나의 초기 유대인 정착민들은 스페인과 포르투갈 종교 재판을 피해온 사람들이었지만 이들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1854년부터 여러 차례의 유대인 이민 물결이 있었으며 1880년대에 동유럽 유대인들이 러시아의 반유대주의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이민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많은 유대인 농업 정착지가 설립되어 수십년 동안 번성하였으나 유대인 공동체가 도시화되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거의 흔적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1930년대에는 유대인들이 유럽 파시즘을 피해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라틴 아메리카에 도착하였고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약 8천명의 유대인들이 아르헨티나에 도착하였습니다. 반면 아르헨티나는 약 5천명의 나치 전범들이 후안 페론 전 아르헨티나 대통령의 도움으로 유럽을 탈출하여 은신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이들 중에는 홀로코스트의 집행자들 중 책임을 맡았던 아돌프 아이히만이 있었으며 그는 1960년에 이스라엘 정보 요원들에게 납치되어 이스라엘로 끌려가 재판을 받고 처형당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과거 오랜 군부 통치 시대에는 반유대주의를 규제하지 않고 방관하였으므로 1960년대부터 반유대주의 테러가 많이 행해졌습니다. 1992년 아르헨티나 메넴 대통령의 이스라엘 방문에 불만을 품은 반유대 세력이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있는 이스라엘 대사관을 폭파하여 22명이 사망하고 242명이 부상 당했습니다. 1994년에는 유대인 커뮤니티 센터인 AMIA (Asociacion Mutual Israelita Argentina) 건물 앞에서 자동차 폭탄으로 85명이 사망하고 300여명이 부상당했습니다.
20C 말 아르헨티나의 경제 위기로 유대인 20만명 중 2만명 가량의 상인, 지식인, 공무원 등이 실직하면서 신빈곤층으로 전락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아르헨티나 출신 유대인들에게 알리야를 권장하여 2000 - 2002년에 1만여 명의 이민자를 받았습니다.
기도제목
1. 아르헨티나는 카톨릭 국가로 반유대주의가 심하지만 기독교인들이 말씀을 깨달아 주위의 유대인들을 사랑하고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2. 현재 아르헨티나로 영어 에하드 올네이션스 영상이 보내진 가운데 최근에 스페니쉬 영상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아르헨티나의 복음주의 방송국, 신학교, 교회들에 이 영상이 보내지며 성령님께서 일하시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1:26-27)
아멘, 아르헨티나의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가슴으로 복음을 전하는 크리스천들이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아르헨티나에는 라틴 아메리카 유대인의 2/3나 살고 있는줄 몰랐네요. 선교사님 가정이 영육간에 강건하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