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주일에 있었던 가정 예배 세미나는 어떠셨나요?
이번 세미나는 '1인 가구는 어떻게 가정예배를 드리는가?' 하는 주제로 열게 되었는데요, 강의 내용과 모둠 활동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들을 함께 공유하면 좋겠어서 글을 쓰게 되었어요.
최근 들어 우리 나라도 1인 가구수가 급속도로 많아지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현재 우리 나라의 약 716만 가구 정도가 1인 가구라고 해요. 이는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35%(약 2/3)는 1인 가구 인 거에요.
이는 사회적 문제로도 확산되어 이미 고령화 사회에 들어간 일본에서는 많은 국가 예산을 들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원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우리 나라에도 다가올 미래를 교회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저는 1인 가구의 예배에 대해 방법론적으로 생각했었는데요, 목사님께서는 '연결과 동행'이라는 키워드로 핵심을 짚어 주셨어요. 중요한 것은 예배 형식이 아니라 1인 가구들이 개인의 삶에서 하나님과 연결되고, 이웃과 연결되고, 주일과 평일이 구분되지 않고 어떻게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지요.
매주 시간을 구별하여 드리는 '예배'만 아니라, 평소에 주님과 이웃과 연결되고 동행하는 삶이 바로 '예배의 삶'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롬 12:1)
1인 가구 예배의 Keyword, '연결과 동행'
|
이렇게 4가지 주제를 모둠마다 나누어서 그룹 브레인스토밍을 하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아래와 같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어 주셨어요.
*연결과 동행 (모둠별 Best 선정 아이디어)
주일과 평일 연결
평일 점심이나 저녁을 교인들과 먹는다. 식사 하면서 나누는 교제를 통해 힘을 얻는다.
주일 설교를 잘 들어야 한다. 그리고 관련된 말씀을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듣는다.
나와 이웃 연결
마음에 있는 소원에 따라 가까운 이웃을 챙기자!
이웃에게 인사하자.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놀이터에서 만나는 이웃들과 교제 (아이들, 강아지를 매개로)
주님과 동행
테필린 - 요한복음 암송이 주님과 동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
평일에 본당에 와서 기도하기.
매순간 주님께 물어보기
인스타 보지 않기
감사 노트를 만들어 쓰고, 그 내용을 하루 중에 생각한다.
이웃과 동행
운동, 사우나, 노래방 자주 간다.
나를 오픈하자! (집을 열고)
내 이웃에 관심을 갖기. 이웃의 관심사로 대화하기.
이처럼 종교로서의 신앙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삶에서 신앙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요, 목록을 한번 읽어보시면서 '나는 어떻게 주님과 이웃과 연결되고 동행할 것인가'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모둠 활동은 '그러면 어떻게 좋은 믿음의 습관을 세워갈 수 있는가?'에 대하여 모둠별로 나누었는데요.
어떻게 좋은 믿음의 습관을 세워갈 수 있을까?
|
1. 매일의 루틴(Routine)
2. 매달의 리듬 (Rythm)
3. 매년의 리얼 (Real)
저는 각 모둠별 토의 내용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또는 가정과 공동체에 적용해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들이 생기더라구요.
여러분도 개인과 가정의 믿음의 좋은 습관을 세워가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정예배를 위한 루틴과 리듬, 리얼을 고민할 때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가정을 위한 추천 신앙도서
간추린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http://aladin.kr/p/o4PLU)
가정 제자훈련, 매트 챈들러러 (http://aladin.kr/p/EfMJv)
오스기니스의 저항 - ‘반역하는 시대에 누가 주의 편에 설 것인가?’ (http://aladin.kr/p/nok1G)
하나님의 약속을 따르는 자녀양육, 조엘 비키 (http://aladin.kr/p/iFXQ9)
하나님을 아는 지식, 마티 마쵸스키 - 초등 고학년에서 중학생에게 적합 (http://aladin.kr/p/LoQqx)
Comments